본문 바로가기

봉사하는사람

장길자 회장님 인터뷰 : 세상을 바꾸는 사람은 행동하는 사람

세상을 바꾸는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의 나이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작은 것이라도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출처 : 세상을 바꾸는 시간 facebook

변화가 필요한 곳은 바로 내 주위

인터넷을 하다가 우연히 영상하나를 보게 되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시간이라는 교양 프로그램의 방송을 짧게 편집한 영상이였는데, 14살짜리 평범한 남학생의 강연 영상이 너무 인상이 깊어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미술학원을 운영하시는 엄마가 항상 힘들게 청소를 하시는데, 매일마다 큰 종이상자에 가득 쌓이는 종이컵 컵 쓰레기들이 눈에 띄었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힘들게 청소하시는 엄마를 도와드릴 수 있는 일이 없을까?'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평범한 14살짜리 남학생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출처 : 세상을 바꾸는 시간 facebook

세상을 바꾸는 시간, 바로 지금!

엄마의 미술학원에서 보고 온 그 많은 종이컵들을 보고 그냥 지나친 것이 아니라 쓰레기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생각하고 고민했다고 말하는 박준서 학생. 단지 '종이컵 사용이 심각하구나' 라는 생각에서 멈추지 않고 종이컵 쓰레기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집중하고 집착이라 표현할만큼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 생각의 결과물은 환경문제를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쓰레기 수거함이라는 발명품으로 탄생되었습니다. 열심히 발명한 수거함을 학원에 설치한 후 일회용품 쓰레기가 급격히 줄어들었다는 결과를 남겼고, 이렇게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엄마에 대한 사랑이라고 하네요.

 

 

ⓒ unsplash

장길자 회장님의 인터뷰 속에서 찾은 해답

박준서 학생처럼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상자를 본 사람은 많지만, 끊임없이 환경문제에 대하여 생각하고 그 해답까지 찾기 위해 행동하는 사람은 드믄 것 같습니다. 그럼 과연 어떤 사람들이 움직이는 것일까요?

 

"생각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인생이 바귄다고 하지요.. 그렇게 변화한 사람이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장길자 회장님께서 2019년 여성동아와의 인터뷰 중에 하신 말씀입니다. 

 

 

“새해에는 모두 어머니 마음으로 행복을 나눕시다”

[BY 여성동아] 30년 이상 지속적으로 남을 돕는다는 게 쉽지 않은데, 어떤 마음으로 해오셨나요. “우리가...

m.post.naver.com

최근들어 환경오염이나 국제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하여 관심이 생긴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구호단체나 환경단체에 가입해서 큰 액션을 취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생각에서 그치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면,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은 모두 환경운동가가 되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가 큰 것 같아도 하늘에서 내려다 보면 참 작아요.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국가가 다르고 피부색과 언어, 살아온 환경과 문화가 달라도 지구라는 한 울타리 안에 있는 가족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 어머니의 마음으로 이웃을 돕다 보니 함께하는 이들이 많아져 지역을 돕고, 나라를 넘어 세계를 도울 수 있게 됐습니다.”
- 장길자 회장님 인터뷰 中

장길자 회장님의 인터뷰 내용처럼 우리는 나를 중심으로 내 옆과 내 주변 그리고 나의 동네를 돌아보다보면 하나의 나라를 넘어 세계를 돕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평범한 남학생의 작은 생각과 용기있는 행동으로 학원이 변한 것처럼 장길자 회장님과 국제위러브유 회원들은 작지만 큰 움직임을 쉬지 않고 있습니다.

 

 

'Saving the Earth' 국제위러브유의 환경 사랑 _ 회장 장길자

나라, 활동 구분없이 펼쳐가는 장길자 회장님의 복지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는 단체를 설립하신 장길자 회장님의 한국에서 시작이 되어 전 세계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나라와 활동의 구분이 없이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쟁과 기아, 재난, 질병 등으로 고통 받는 세계인들이 차별 없이 존중받고 평화롭게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아동ㆍ청소년ㆍ노인복지, 사회복지, 긴급구호, 환경복지 등 다각적인 활동을 하는 글로벌 복지단체입니다.

 

30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여러 복지활동을 이어온 (사)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재)국제위러브유(이하 위러브유)는 52개국 1백6개 지부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글로벌한 장길자 회장님의 행보를 본 UN은 장길자 회장님께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를 함께 이루어 가자며 손을 내밀었습니다.

 

 

With UN SDGs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intlweloveu.org

글을 쓰기 전에는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글을 적어내려오면서 그 생각이 변했습니다. 바로 지금.

그리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장길자 회장님의 인터뷰 내용처럼 생각한대로 움직이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 wd-bongsaram